본문 바로가기

개인적인 이야기

자취할때 필요한 팁 정리 100가지.txt

728x90

이 글은 나중에 이사하거나, 내가 기억이 안날때, 누군가 나와 같은 고통을 겪었을때 도움이 되고자 작성하고 있다.

생각날때마다 메모할 예정




1 현재는 자취방을 구할때 중소기업 청년 전세대출을 통해 대출받는게 가장 효율적이다.
본인이 기초생활수급자라면 더 좋은 조건이 있지만 아니라면 일반적으로 1.2%의 이자,
1억 한도인 중소기업대출이 제일 좋다.
가난한 자취생에게 월세는 답이없다. 무조건 전세가야한다.

2 자취방을 구할때 비싼 집이 제일 가성비 좋다. 
일반적으로 중소기업전세대출은 80%까지만 해주는데, 받을 수 있는 금액은 1억 2천 500일때 1억(최대), 
1억 2천일때 9600, 
1억 1천일때 8800, 
1억일때 8천이다.

각각 내돈 2500, 2400, 2200, 2000이 드는것이다.

1년에 1.2프로 이자이므로 각각 한달 이자 12.5만원, 12만원, 11만원, 10만원이다.
한달에 만원 더 낼때마다 전세금이 천만원 더 늘어난다.

집을 구하러 다녀보면 알겠지만, 전세금 천만원 단위로 집의 수준이 바뀌기 때문에 한달에 만원 더 내고 더 비싼집에서 사는게 훨씬 낫다.
좋은 집에 사는것만큼 돈을 절약하는 것이 없다는 사실을 명심해야 한다.


3 전세로 살게되면 필요한 가전제품은 동네마다 하나씩 있는 리사이클 시티에서 구매하는게 좋다.
돈이 많다면 당연히 새제품이 좋겠지만
생존이 목적인 자취생들에게는 중고가전이 좋다.
당근마켓, 번개장터, 중고나라 등 1:1 중고거래도 가능하겠지만
개인에게 구입하는 중고가전은 옮기는데 많은 힘이 들고, 문제가 생겼을때 환불받는것도 매우 번거롭기 때문에
리사이클 시티에서 한번에 다 사는걸 추천한다.
반드시 필요한 가전제품은 아래와 같다.
1. 냉장고 : 말이 필요할까? 집에서 밥을 먹는것이 절약의 시작이다.
2. 세탁기 : 말이 필요할까? 코인 빨래방에서 빨래하는건 돈낭비다.

필수는 아니지만 사실상 필수인 가전제품은 아래와 같다.
1. 전자레인지 : 자취생의 필수식량인 햇반을 데워먹을때 쓴다. 그 외에 식은 피자 등 각종 식재료를 데워먹을때 쓴다.
2. 침대 : 자취한다고 대충 자면 몸이 박살난다. 침대만큼은 지불할 수 있는 최대의 금액을 쓰는걸 권하고 싶다.
3. 에어프라이어 : 가끔 특별식을 먹을때, 싼값에 생고기를 사와서 단백질을 보충할때 쓰인다. 요리하는 시간을 극단적으로 단축할 수 있다. 용량은 무조건 큰걸 사야한다. 고기를 구워먹을때 한번에 놓을 수 있는 고기량이 적으면 밥먹는 시간이 매우 길어진다.
4. 에어프라이어용 종이 : 에어프라이어 설거지를 안하게 해준다. 100장에 8천원정도 한다.

4 설거지

설거지할때 기름을 지우려면 흐르는 물로 설거지 하지 말고 온수를 통에 담아서 퐁퐁을 잔뜩 담아 거품을 만들고, 거품이 가득찬 물 속에서 씻으면 기름이 쉽게 지워진다.

5 자취할때 음식 싸게 사는방법
텔레그램이나 뽐뿌, 펨코같은 핫딜이 올라오는 사이트에서 세일하는거만 골라산다.
일반적으로 자취생이 자주 먹는 음식은 아래와 같다.(핫딜에서 싸게사는가격 기준)
햇반 12개씩 만삼천원정도 한다.
콜라 190미리짜리 작은거, 350짜리 뚱캔이 있는데 대충 190미리짜리 30캔 만원, 350짜리 24캔 만삼천원정도씩 한다.
만두 생각보다 가성비가 나오는 음식은 아닌데, 먹기 편해서 자주 먹는다. 비비고 만두 기준으로 4개 만원정도가 적정가격이다.
라면 라면은 진라면이나 쇠고기면같은 존나맛없는 라면이 재고떨이용으로 많이 나오는데, 보통 개당 400원정도하고, 그보다 훨씬 싸게도 자주 올라온다.
제로콜라 단거 + 탄산이 땡길때 건강에 영향을 최소화하는 섭취방법이다.
카레 3분카레가 보통 1개에 600원정도씩 올라온다.

6 통신요금 절약방법
그냥 다 필요없이 알뜰폰 + 인터넷이 제일 싸다.
알뜰폰 무제한이 3만원도 안하고, 인터넷은 한달에 2만2천원 고정이다.
현금 대충 10만원정도 들어오고, 결합하면 한달에 6천원정도 더 싸진다.
대형 통신사에서 이보다 싸게 요금을 줄일 수는 없다.
휴대폰은 중고폰 현금으로 꼴아박는게 제일 싸다. 최신형은 포기하자 감당 안된다.

7 서울에서 물건 싸게 사는방법
걍 제로페이로 결제 가능하다면 상품권 구입(10%할인됨)해서 제로페이결제하는게 제일 싸다.
배달도 전용 어플 있으니까 그거 쓰면 되고
시장도 가능하다.
인터넷 쇼핑이 아니라면 제로페이로 절약하면 된다.

8 고기 먹고 사는 방법
돼지고기는 뒷다리살이 제일 싼데, 비계가 없어서 맛이별로 없다.
앞다리살과 목살이 적당히 싸서 구워먹기 좋다.
대패삼겹살 1키로가 만원정도 한다. 4일정도 질리도록 먹을 수 있으나 보관이 어려우므로 주말에 몰아서 먹어야한다.
돼지고기는 냉장보관하면 금방 상하므로 얼려서 보관해야 한다. 비닐봉투에 담아서 소분하면 그때그때 소량의 고기를 먹을 수 있다.
인터넷으로 고기사면 싼데 맛이 별로 없으니 주의하자.
그냥 동네 정육점에서 뒷다리살 사서 구워서 머스타드(해외꺼) 사서 먹으면 칼로리도 얼마 안나가고 좋다.

9 야채 사서 보관하는 방법
대파와 양파는 자주 쓰이는 식재료인데, 낱개로 사면 비싸고 많이 사면 몇달동안 다 못먹는다.
제일 좋은건 사서 자른다음 소분해서 얼려놓는거다. 싱싱함은 좀 죽지만 절대 상하지 않고, 어차피 볶거나 삶거나 구우면 티도 안난다.

10 자취생이 커피 마시는 방법
믹스커피는 번거롭고 내리는 커피도 번거롭다.
커피에 일가견이 있고, 커피 내리는걸 즐긴다면 어쩔 수 없이 돈을 들여 커피기계를 사야겠지만
그냥 커피만 즐기는 사람이라면 더치커피 농축액 구입을 추천한다.
상온에 걍 보관하면서 커피 땡길때마다 물에 타먹으면 된다.
이때 컵은 1리터 이상의 대용량컵이 좋다.

 

11 고기 굽는 방법

에어프라이어로 구우면 쉽지만 오래걸린다. 그냥 후라이팬으로 잽싸게 구워먹는게 낫다. 고기랑 김치, 양파를 같이 구우면 잘 익지 않는다. 고기만 따로 먼저 굽고 나중에 김치와 양파를 투여하자

 

 

12 에어프라이어 예열

에어프라이어에 종이 호일은 필수지만 종이호일만 넣고 에어프라이어를 돌리면 불타버린다. 에어프라이어 내부의 바람으로 종이호일이 공중에 떠오르고, 이때 열선에 닿으면 종이에 불이 붙기 때문이다. 에어프라이어를 예열할때 종이를 빼거나, 예열을 걍 하지말자.

 

 

13 문상깡

보통 핫딜사이트에서 알림뜨면 그거 보고 G마켓, 옥션 등등에서 많이 사먹을건데,

여기는 보통 문화상품권으로 결제가 가능하다.

문화상품권 하나에 보통 46500이고 더 싸게사면 45000원까지 살 수 있다.

 

이걸 G마켓이나 옥션 등에서 물건 살때 쓰면 대충 7~10% 이득을 챙길 수 있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