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인터넷에 사는 사람

직장인의 야근패턴과 네이버 웹툰 조회수의 상관관계 분석

728x90

네이버 웹툰의 페이지뷰는 상상을 초월한다.

 

유튜브가 성장하면서 압도적인 플랫폼이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여전히 네이버 웹툰은 전국민의 커뮤니티라고 봐도 무방하다.

네이버 웹툰의 프랜차이즈 스타 라고 할 수 있는 조석, 기안84 등은 사실상 연예인 이상의 인지도를 가지고 있으며, 

이들의 수익도 탑급 연예인 부럽지 않다.

 

윈드브레이커 작가의 집

어지간한 인기 웹툰 작가는 본인 수익만으로 서울에 근사한 단독주택을 올릴 수 있을 정도이다.

 

젊은층, 특히 20대 30대 직장인들에게 웹툰이란 무엇일까

다양한 표현방식이 있겠지만 나는 다음 한 문장이 웹툰에 대해 가장 잘 표현했다고 생각한다.

 

"웹툰 뭐 봐?"

 

다들 친한, 친해지고 있는 친구들에게 이런 얘기 한번 쯤 해보지 않았나? 

출퇴근 시간, 자기 직전 11시 이후 침대에 누워 웹툰을 보는 것은 대부분의 직장인들 삶의 일부이자, '오늘 할 일' 중 하나로 자리잡았다.

 

그리하여 나는 오늘 너무도 당연한 사실을 깨달았다.

 

웹툰이 밀렸다 = 너무 바빠서 하루 주요 일과 중 하나인 네이버 웹툰조차 보지 못했다.

 

이것이 직장인 웹툰 리딩 제1법칙이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다음의 법칙도 성립한다.

 

일부 웹툰이 밀렸다 = 내가 본 웹툰들은 내가 좋아하는 우선순위 웹툰이고, 보지 않은 웹툰들은 나중에 봐도 되는, 그냥 보는 웹툰이다.

 

일부 웹툰이 오래 밀렸다 = 보지 않은 웹툰들은 봐도 되고 안봐도 되는 웹툰이며 오래 밀렸다면 나는 결국 이걸 안보게 될것이다.

 

 

일반적으로 내용이 지루해지거나 독자의 흥미를 확 이끌만한 요소가 없으면 이러한 웹툰법칙에 따라 조회수가 감소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이는 연말 및 연후 직후, 휴가 직후 바쁜 직장인들에게서 전국적으로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니,

웹툰 작가들은 이러한 시기에 바쁜 직장인들을 놓치지 않도록 이 시기에

 

 

서비스씬을 빢 하고 넣는다던가 

 

 

 

주인공 친구가 확 죽어버린다던가

 

 

 

 

갑자기 늑대인간으로 변한다던가

 

하는식으로 독자들의 궁금증을 유발함으로써 조회수를 안전하게 사수할 수 있음을 명심하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