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오늘의 커밋

2020.09.18 오늘의 커밋. 트러블 슈팅 방법

728x90

오늘은 회사에서 아무것도 안했고

집에서는 파이썬과 자바스크립트를 연동하다가 잘 안되어 해결 못하고 껏습니다.

하 슬프네요. 온갖 방법을 동원해보았지만 실패했습니다.

어쩔 수 없지요 오늘은 지났으니

내일을 기약하고 오늘은 쉬어야 합니다.


오늘은 제가 짠 BBC 파싱 프로그램(python으로 작성함)을 지금 작업하고있는 doostagram에 연동해보려 시도했습니다.

 

그런데 알 수 없는 이유로 연동이 안되는군요.

 

 

소스에 문제는 없어보이고 뭔가 설정이 잘못된 것 같습니다.

 

저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1. 소스 체크

2. 구글링

3. 질문

 

소스체크는 뭐 저 소스에 문제가 있는지 깊게 찾아보는 것인데 소스 자체가 단순하거니와 저 소스는 웹에 파이썬 연동방법으로 올라온 그대로 쓴것입니다.

틀릴수가 없었죠.

 

구글링으로도 명확한 답을 얻지 못했습니다.

 

결국은 개발자 커뮤니티에 질문을..

 

 

 

하지만 결과적으로는 해결이 안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어떠한 문제가 있을때

 

1. 개발자 커뮤니티에 질문하는것으로는 대부분 해결이 안됩니다.

보통 소스코드가 잘못되었다면 개발한 저 자신이 가장 잘 알것이고, 질문을 받은 사람들은 제 개발환경에 대해 아무런 정보가 없습니다. 그리고, 굳이 제게 답변해주기 위해 적극적이지도 않죠.

 

정말 정말 정말 방법이 없는 경우에만 질문해야합니다.

어차피 답을 얻기는 힘드니까요.

 

2. 구글링은 문제 해결에 있어 상황에 따라 다르게 활용해야 합니다.

당연하지만 구글링은 만능이 아니죠

하지만 문제가 무엇인지 알고 있다면, [거의] 만능입니다.

특정 에러코드를 뱉는, 명확한 에러는 구글링하면 99% 나올겁니다.

스택 오버플로우에 그대로 긁어서 검색하면 바로 나옵니다.

 

어떠한 환경설정 실수로 근본적인 실행이 안되거나, 결과가 제대로 나오지 않는 경우에는 영어로 잘 검색해야 나옵니다.

특히 검색 키워드를 영미권 사용자들이 검색해볼만한 키워드로 검색하는것이 포인트죠.

어렵지만 그래도 해결 가능합니다.

 

웹에서 해결책이라고 나와있는 것을 그대로 따라했는데 안되는 경우,

다른 사람 소스를 그대로 베꼈는데 안되는 경우

 

이 경우 해결이 어렵습니다.

 

참고한 소스가 완전하지 않을 수 있고,

기계적으로 베끼다보니 어느부분에서 누락이 있었을 수도 있겠죠.

하지만 이 경우 해결하기위해 라인마다 코드를 체크해야하는 어려움이 있죠.

 

구글링으로 해결할 생각은 버리는게 좋습니다.

 

 

3. 소스체크는 가장 먼저, 가장 많이 확인해봐야 합니다.

아마 대부분의 에러는 뭔가 실수가 있었기에 생겼을 것입니다.

그 원인을 파악하고 직접 문제를 해결하지 못한다고 하더라도 커뮤니티에서의 답변, 구글링을 그대로 참고하여 해결해버릴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하면 아마 다음번에 동일한 문제가 생겨도 해결하지 못할겁니다.

 

소스를 이해하고, 동작 구조를 파악한다면 트러블슈팅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명심합시다.

 

'컴퓨터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회사에서 후임이 에러 잡을때마다 하는 말입니다)

 

 

슬프게도 저는 아직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네요.

어쩔 수 없죠. 이쪽으로 조예가 깊은 친구에게 내일 물어볼 예정입니다.

 

 


오늘의 커밋.

컴퓨터는 거짓말을 하지 않는다.

소스체크 열심히 하자.

다른사람에, 다른 사람 소스에 의존하지 말자.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