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산관리

주식 쌩초보의 주식 114일차 후기

728x90

 

 

시작 금액 : 1,500,000

현재 금액 : 4,890,000 (중간중간에 돈 넣어서 현재 3,600,000 추가 입금)

 

결과 : 115만원 범

 

 

제일 많이 잃은돈 : SK(-80,000)

제일 많이 딴돈 : 카카오(460,000)

 

 

내가 손해본 종목은 아래와 같다.

SK

일본 ETF

카카오

NHN한국사이버결제

네이버

JYP

씨젠

하이닉스

 

이다.

 

솔직히 손해라고 할만한 손해를 보지 않았다.

SK가 그나마 많이 잃은거고 곧 오를 주식인데, 내가 기다리지 못해 손해본 종목도 많다.

 

손실액이 5만원을 넘는것도 없다.

나는 가치에 투자하기보다 즉시(일주일 이내) 오를 것 같은 주식을 사서,

안오르면 팔고,

오르면 매도 타이밍을 보았기 때문이다.

(새가슴 마인드로 투자를 하다보니 이렇게 되어버렸다.)

 

내가 이득을 본 종목은 아래와 같다.

프로텍

레버리지

아시아나

인버스

씨젠

넥슨지티

카카오

현대차(예정)

 

지금까지 손익을 따져보았을때, 손실는 최대한 줄였고, 이익은 적더라도 안전하게 챙겨왔다.

이때문에 나는 절대로 하한가를 갈 것 같지 않을 주식만 골라서 투자해야 하고,

특히 어느 종목이든 올인은 하면 안된다.

 

지금은 가지고 있는 돈의 10%~20%씩 분할하여 매수하고,

카카오와 같이 끝없이 오르는 종목이 아니라면 적당한 시점에 매도하고 있다.

 

씨젠과 프로텍처럼 테마주도 조금 건드려 보았지만, 수익은 미미했고, 내가 큰 돈을 번 것은 현대차와 카카오, 넥슨이다.

주로 거래량 순으로 조회해서 향후 더 오를 것 같은 주식만을 건드렸기 때문에 이렇게 번 것이다.

 

특히 현대차, 카카오, 넥슨은 내가 사고나서 다음날 구글 실시간 트랜드에 올랐다.

내가 잘 찍었기 때문이겠지

 

 

아무래도 그냥 운으로 얻은 결과인것 같지만, 이 운이 얼마나 갈지, 스킬로 개발 할 수 있을지 앞으로 더 고민해봐야겠다.

728x90